글자출력

게임개발 2015. 12. 23. 20:41

 

 

글자출력 기능을 마련했습니다.

 

적당히 윈도우즈 기본기능인 API를 이용해서 글자를 찍으면 되겠지 싶었지만 DirectX11 화면에는 API로 찍는 글자가 보여지지 않고... 방법을 알아보니 몇가지 방법이 있었습니다.

 

직접 글자들이 나열된 폰트이미지 파일을 만들어서 그것을 텍스쳐처럼 이용해서 글자를 보여주는 방식은 꽤나 처리가 복잡해지고 각각의 언어에 따라 추가적인 처리가 필요할 것 같기에, 장치를 설정만 해주고 정해진 기능만 이용하면 글자가 출력되는 Direct2D 와 DirectWrite 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만들었습니다.

 

D2D 와 DWrite 는 DX11 에서 지원이 중단된 기능이라는 설명과 함께 DX11 에서 쓸려면 꽤나 복잡한 추가절차가 필요할 것 같은 설명이 있었지만, 계속 검색하던 중에 쉽고 깔끔한 설명과 예제가 있는 글 덕분에 생각보다 간단히 적용을 할 수 있었습니다.

http://www.gamedev.net/blog/32/entry-2260628-sweet-snippets-rendering-text-with-directwritedirect2d-and-direct3d11/

아낌없이 자기가 알고 있는걸 알려주는 사람들이 없으면 얼마나 어려웠을지...

 

덕분에 덤으로 2D그래픽에 특화된 기능인 Direct2D 의 기능도 이용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런데 남색바탕 창에다 흰색글자를 띄우니까 1990년대 DOS게임 느낌이 물씬...

Posted by idd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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