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
게임진행루프와 인공지능
idd7
2017. 2. 24. 21:08
메뉴작동부분을 만들던 도중 식량을 찾거나 벌목을 하는 도중에는 플레이어는 그 자리에 멈춰 선채로 일정시간이 경과해야 했는데 이를 위해 전체적인 게임이 진행되는 흐름 제어부를 만들어야 했습니다.
이전에 조작이나 기타 테스트를 위해서 진행흐름을 만들어두긴 했었지만 그때에는 필드에서 활동하는 다른 부대나 적들 등을 고려하지 않고 만든것이라 다시 다른 개체들을 감안해서 진행부분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대체적인 게임진행방식은 플레이어가 한발자국씩 움직일때마다 다른 인공지능 부대들도 한발자국씩 움직이고 플레이어가 가만히 있으면 다른 부대들도 가만히 있는 방식으로 진행되게 되는데, 이때 틈틈이 매번 인공지능들이 다음 행동으로 무엇을 할것인지에 대한 판단을 시켜줘야 했습니다.
그래서 인공지능을 게임진행흐름부와 함께 제작해야 했습니다. 인공지능이라고 해도 아주 똑똑하게 구는것은 아니지만 상인은 열심히 이 도시 저 도시를 돌아다니며 물건을 사고팔고, 플레이어와 거의 비슷한 역할을 하는 프리랜서들은 필드에서 식량을 찾아서 자급자족하거나 도시에서 생기는 의뢰를 받아서 해결하는 식으로 움직이는 등으로 자신의 역할만은 확실하게 하게끔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좀 까다로운 것은 왕이나 도시관리인같은 인공지능인데 시기에 맞춰서 세금을 올리거나 낮추고, 근처에 있는 도적단이나 괴물들을 향해 부대를 편성해서 토벌을 보내거나 병사들을 고용하게끔 해줘야 했습니다.